IT

갤럭시 S10 5G 공장초기화(데이터 완전 삭제, 휴대폰 판매 전 필수)

거의처음처럼 2022. 11. 4. 18:11

사용하던 휴대폰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휴대폰 중고 판매 등) 버릴 때 공장초기화를 하고 싶어진다.

다양한 사진, 동영상, 개인정보 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완변하게 데이터 초기화를 하고 싶을 것이다.

최소한 복구가 번거롭게라도 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준) 초기화를 진행하자.

 

목차

    반응형

    [설정] > [휴대폰정보(또는 일반)] >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 [초기화] > [모두 삭제]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단, 일부 휴대폰의 경우 초기화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실행(선택) 할 수 없는데,

    이 때는 "안전모드"로 재부팅하여 초기화를 진행하면 된다.

     

    안전모드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글을 참고한다.

     

    https://happydays001.tistory.com/m/3

     

    스마트폰(휴대폰) 갤럭시 S20 안전모드 설정 및 해제 for 전체 초기화

    설정을 통해 휴대폰 초기화를 진행할 때, 일부 휴대폰의 경우 초기화 메뉴가 비활성화되어 초기화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휴대폰을 안전모드로 재부팅을 하면 해당 메뉴를 사용

    happydays001.tistory.com

     

     

    '구글 플레이'에서 Shredder(파쇄기)로 검색하면 나오는 앱들 중 평점 좋고, 다운로드 많이 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진행한다. 그 중 하나가 iShredder이고 여기서는 이 앱을 사용 할 예정이다. 이 앱은 정보 폐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 표준인 'DoD 5220.22-M'을 지원한다. 원리는 3번 덮어쓰기 혹은 7번 덮어쓰기를 해 이전 데이터의 복원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를 0값으로 모두 쓰고 다음에 1값으로 다시 쓰고 마지막에 임의의 값으로 쓰는 것을 3번 덮어쓰기라고 한다. 그래서 이 앱만 사용하면 데이터 안전 삭제와 대용량 데이터 덮어쓰기가 동시에 이뤄진다.

    에디션에 따라, iShredder™은 DoD 5220.22-M E, US Air Force (AFSSI-5020), BSI-2011-VS, US Army AR380-19, DoD 5220.22-M ECE, BSI/VS-ITR TL-03423, CSEC ITSG-06, NATO Standard, Gutmann, HMG InfoSec No.5, DoD 5220.22 SSD, ProtectStar Advanced Secure Deletion Algorithm (ASDA 2017) 등의 삭제 알고리즘을 수반합니다.

     

     

    1)설정 앱 실행
    2)계정 및 백업
        설정 화면에서 계정 관리 및 smart switch 기능을 제공하는 계정 및 백업 메뉴를 클릭

     

    3) 계정관리 > 삭제 할 계정 선택 > 삭제

        하나씩 모두 삭제

     

    좌측상단 줄 세 개는 설정이고, 

    우측 "File Explorer"는 삭제 할 파일을 직접 선택해서 지울 때 사용하는 메뉴이다.

    좌측 "Selective erasing"은 카테고리별(?)로 삭제 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보인다.

    초기화를 위해서는 좌측 "Selective erasing" 메뉴를 클릭해서 데이터 삭제를 진행한다.

    (최초 선택 시 권한 체크 하는 팝업이 뜨는데, 권한 모두(2개?) 체크 저장하고

    "Selective erasing" 버튼 클릭하여 초기화를 진행한다.)

    참고로, 무료버전의 경우 빈공간에 대해서 알고리즘을 이용한 삭제를 진행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기기 전체 초기화) 후 이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 무료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freespace"의 경우 이미지, 동영상 등 저장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정상 파일을 삭제하지 않음!!

     

    반응형

    freespace 를 체크하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파일이나, Privacy, cache 등은 유료기능으로 필요한 경우 결재하여 사용한다.(또는 다른 앱을 이용하여 삭제한다.)

     

    삭제 알고리즘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DoD 5220.22-M(E) 를 선택하고 SHRED 버튼으로 삭제를 진행한다.

    단,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진행시간이 매우매우매우!! 오래 걸릴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참고로 우측 숫자는 삭제 및 덮어쓰기 횟수로 추정되고, 비활성화되어 있는 항목은 유료버전에서 사용가능한 것 같다.

     

    삭제하고 나면 삭제보고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FRP  란 
    구글 보안 정책에 의해 안드로이드 5.1(롤리팝 OS) 적용 출시 단말부터 탑재되어 있는 FRP(Factory Reset Protection)에 의한 동작입니다.


    이는 분실 휴대폰을 타인이 초기화 후 재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취지로 적용된 기능으로 구글 계정을 등록 사용하였던 단말에 대해 기능이 활성화되며, 단말 설정 내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설정을 제외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초기화 시 부팅 후 초기 설정 과정에서 구글 계정 접속 및 인증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분실하셨을 경우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여 엔지니어의 정확한 점검을 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위 내용을 쉽게 이야기하면 [1번 휴대폰 설정]에서하는 초기화가 아닌 [5번 리커버리모드]로 초기화 할 경우

    구글락이 걸려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구글락이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1. 계정삭제(본 글의 3번)

    2. OEM 잠금 해제 설정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한다.

     

    https://happydays001.tistory.com/4

     

    FRP(Factory Reset Protection)를 피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갤럭시 공장초기화 시 구글락 방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휴대폰 설정을 통한 초기화가 아닌 리커버리모드를 이용한 공장초기화를 진행할 경우 구글락이 발생한다. 이렇게되면 기존 구글계정으로 락해제 및 인증을 하지 않으면

    happydays001.tistory.com

     

    구글락에 걸리지 않도록 설정을 완료했다면, 전원을 끈다

    그런 다음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는데, 모델마다 약간씩 방법이 다르다.

    • 홈버튼이 있는 모델: 볼륨상 + 홈 + 전원
    • 홈버튼이 없고, 빅스비 버튼이 있는 모델: 볼륨상 + 빅스비 + 전원
    • 홈버튼이 없고, 빅스비 버튼도 없는 모델: 볼륨상 + 전원
    단,  안드로이드 11버전 이 후 라면(안드로이드 OneUI 3보다 상위 버전의 경우),
    케이블로 PC와 휴대폰을 연결해야 복구 모드 진입이 가능하다.
    (복구모드 진입 후에는 케이블을 제거해도 됨)

    즉, 위 리커버리 진입모드에 추가로 pc 케이블 연결이 추가되어야 한다.(전원만 연결하면 안됨)
    ex) PC에 케이블연결 + 볼륨상 + 빅스비 + 전원

     

    해당하는 모델의 방법으로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한다.

    볼륨 업/다운 버튼으로 "Wipe data/factory reset"으로 이동하여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한다.

    초기화 버튼을 선택하면 공장초기화가 진행된다.
    공장초기화 확인

    휴대폰 좌측 하단에 "Data wipe Complete." 메시지로 공장초기화가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공장초기화가 완료되었으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여 휴대폰을 다시 시작하자.

     

    반응형

     

    마무리

    다시 정리하면

    1. 전체 데이터 삭제(기기 초기화)

    2. 알고리즘을 이용한 완전삭제를 위한 앱설치

    3. 삭제된 찌꺼지 제거(복구 불가를 위해 앱을 이용한 클리닝 작업)

    4. 계정 삭제

    5. 공장초기화

    이 정도 하면 스마트폰을 양도하기 전에 조금은 안심이 될 것 같다.

     

    공장초기화를 해도 SD카드에 있는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으며, 실수로 SD카드와 함께 양도하지 않도록 하자.